본문 바로가기

팝 음악

패티 페이지(Patti Page) 1950년대 미국 스탠다드팝의 대표 디바

패티 페이지의 대표곡으로 잘 알려진"Tennessee Waltz"(1950), "(How Much Is) That Doggie In The Window?"(1952), "Changing Partners"(1953) 는 라디오를 즐겨듣던 세대라면 많이 들어본 친숙한 곡일 것입니다. 패티 페이지의 부드럽고 차분한 목소리는 다양한 음악 스타일을 해석하는 능력과 함께 그녀의 폭넓은 인기에 기여했습니다. 그녀는 1950년대에 음반을 가장 많이 판매한 여성 아티스트 중 한 명이자 스탠더드 팝과 컨트리 팝 음악의 대중화에 기여한 것으로 평가를 받고있습니다.

패티 페이지(Patti Page )는 그녀의 예명으로 본명은 클라라 앤 파울러 (Clara Ann Fowler, 1927년 11월 8일 ~ 2013년 1월 1일)입니다.

"패티 페이지"라는 예명은 출연했던 라디오 프로그램의 협찬사였던 페이지 밀크 컴퍼니(Page Milk Company)에서 따왔다고 합니다. 미국 오클라호마 출신인 그녀는 주로 스탠다드 팝과 컨트리 음악으로 활동했던 1950년대 최고의 여성 보컬리스트로 60여년 간의 활동기간 동안 약 1억 개가 넘는 음반을 판매했을 정도로 큰 인기를 얻었던 대표적인 여성 가수였습니다.

1945년 그녀는 페이지 밀크 컴퍼니가 후원하는 15분짜리 라디오 프로그램의 방송국 특집의 출연자로 활동을 시작햇습니다. 1946년 어느날 색소폰 연주자이자 지미 조이 밴드(Jimmy Joy Band)의 매니저인 잭 라엘(Jack Rael)이 라디오에 출연하기위해 방송국에 왔는데 라엘은 라디오 방송국에서 패티 페이지의 목소리를 듣고 단번에 그녀의 목소리가 마음에 들었고 그녀에게 밴드에 합류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패티 페이지는 1946년부터 1947년까지 지미 조이 밴드(Jimmy Joy Band)의 정식 멤버로 참여했고, 지미 조이 밴드(Jimmy Joy Band)와 함께 미국을 순회하며 공연을 했습니다. 이듬해 밴드는 시카고로 공연여행을 떠났고 그곳에서 인기 재즈 오케스트라 리더인 베니 굿맨(Benny Goodman) 이 이끄는 악단과 함께 노래를 불렀는데 이걸 보고 머큐리 레코드(Mercury Record) 가 패티 페이지에게 계약을 하자고 요청했습니다. 패티는 밴드를 탈퇴한 이 후 1947년 머큐리 레코드(Mercury Record)와 음반 계약을 체결했으며 잭 라엘은 패티 페이지의 개인 매니저로 활동하기 시작했습니다.

 

1948년 세번째로 발표한 싱글 <컨페스(Confess)>가 빌보드 싱글차트 12위에 오르면서 전국적인 인기를 얻게 되었습니다. <Confess>는 프로듀서였던 미치 밀러(Mitch Miller)의 제안으로 팝 음반으로는 최초로 오버덥(Overdub) 방식으로 녹음이 됐습니다. 오버덥이란 이미 녹음한 음위에 한번 더 녹음하는것으로 오버더빙을 뜻하는 말입니다. 이후 패티 페이지는 1950년대 히트곡 상당수를 자신의 목소리를 덧입혀 녹음했습니다.

 

1950년 페이지는 그녀의 보컬이 조화를 이룬 또 다른 노래이자 첫 번째 밀리언셀러 싱글 <With My Eyes Wide Open, I'm Dreaming>을 발매했으며 이 곡은 싱글 챠트 15위까지 올라갔습니다. 싱글의 라벨을 보면 솔로로 노래를 불렀음에도 자신의 보컬을 오버더빙하고 있었기 때문에 패티 페이지의 이름은 그룹으로서 녹음 크레딧에 기재되어야 했습니다. 차트에서는 패티 페이지는 솔로 아티스트가 아닌 패티 페이지 콰르텟(Patti Page Quartet)으로 올라가게 되었습니다. 1950년 중반, 패티 페이지의 싱글 <All My Love (Bolero)>는 빌보드 챠트에서 처음으로 1위를 기록하였습니다. 같은 해, 그녀는 <I Don't Care if the Sun Don't Shine> 으로 톱 10 히트곡을 기록했으며 챠트 25위에 오른 싱글 <Back in Your Own Backyard >도 발표했습니다. 발표하는 싱글마다 성공하면서 패티 페이지는 <Confess>과 다른 싱글들을 포함하는 자칭 "Patti Page"라는 첫 번째 LP를 발매하게 됩니다. 그녀는 또한 1951년에 크리스마스 앨범도 발표하는등 왕성한 활동을하였습니다.

 

 
그러나 <All My Love (Bolero)>의 성공은 곧바로 패티 페이지의 시그니처 곡이 된 이 곡으로 인해 빠르게 묻혀버렸습니다.

<Tennessee Waltz>는 1946년 Pee Wee King과 Redd Stewart가 작곡했으며, 1947년 Pee Wee King 과 His Golden West Cowboys가 녹음했습니다. 그들이 처음 발표했던 원래 버전은 1948년에 컨트리 차트에 올라 갔으며 같은 시기에 유명한 컨트리 가수 Cowboy Copas가 부른 버전 역시도 큰 히트를 기록했습니다. 페이지는 음반 프로듀서 Jerry Wexler 에 의해 노래를 소개받았고 , 그는 Erskine Hawkins Orchestra의 R&B 버전을 커버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페이지 역시 이 노래를 좋아했고, 이를 녹음해 싱글로 발매했습니다.

 

<Tennessee Waltz>는 완전히 우연한 기회에 블록버스터 히트작이 되었습니다. 이는 머큐리가 1950년 연휴 기간 동안 홍보하려고 했던 <Boogie Woogie Santa Claus>의 B면 곡이 었는데 머큐리는 계획된 크리스마스 히트곡에서 관심을 끌지 않기 위해 의도적으로 디스크에 <Tennessee Waltz>를 넣었습니다. 그들은 이 노래가 히트메이킹 잠재력이 없는 평범한 노래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모두가 알다시피 놀랍게도 이 곡은 1950년 12월부터 1951년 1월까지 9주 동안 1위를 차지한 반면, <Boogie Woogie Santa Claus>는 차트에 완전히 실패하며 빠르게 잊혀졌습니다. <Tennessee Waltz>는 또한 패티 페이지의 두 번째 싱글로 컨트리 차트에도 등장하여 그곳에서 가장 큰 히트를 쳐 2위까지 올랐습니다. 이 노래는 당시에 천만 장을 팔아 20세기의 대표적인 베스트셀러 음반 중 하나가 되었으며 오늘날 테네시 주의 공식 곡 중 하나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Tennessee Waltz>는 프로듀서 Mitch Miller 가 개척한 오버더빙 기술로 인해 상업적으로 가장 큰 성공을 거두었으며 이곡은 악보를 100만 장이나 판매한 마지막 노래였으며 Jo Stafford , Les Paul 및 Mary Ford를 포함하여 이 후 몇 달 동안 다른 여러 가수에 의해 불리워졌습니다 .

 

 

1951년 페이지는 도리스 데이(Doris Day) 의 히트곡인<Love You, Love You>를 리메이크하여 발표했습으며 페이지가 부른 버전은 100만 장을 판매한 챠트 5위권의 히트곡이 되었습니다. 밝고 경쾌한 Les Paul 과 Mary Ford 의 빅 히트 싱글 <Mockin' Bird Hill>를 커버하여 발표한 싱글 역시 4백만을 판매한 베스트 셀러였습니다. 페이지는 1951년 빌보드 에서 <Mister and Mississippi> 를 시작으로 3번의 챠트 10위 히트를 기록했으며 이 곡은 챠트 8위에 올랐습니다. 컨트리곡 <Detour>는 페이지가 리메이크한 버전이 가장 인기가 많았으며 7번째로 백만장 팔린 싱글이 되었습니다. 그녀는 또한 1951년에 <Folk Song Favorites> 라는 제목의 첫 정규 앨범을 발표했습니다 .

 

 

1952년 페이지는 < I Went to Your Wedding> 로 세 번째 1위 히트를 기록했고 , 이 곡은 두 달 동안 1위를 차지했습니다. 컨트리 발라드 스타일로 녹음된 이 곡은 <You Belong to Me>의 B면이기도 하며 톱 10에 히트했습니다. <I Went to Your Wedding>는 미국에서 800만장 판매된 싱글이었습니다. 이는 빌보드 베스트 셀러 차트 1위에서 Jo Stafford 의 <You Belong to Me> 버전을 대체했습니다. 그녀는 그해에도 계속해서 성공을 거두었으며 <Come What May>, < Once in a While>, <Why Don't You Believe Me> 등 3곡이 상위 10위 안에 추가되었습니다 .

 

 
 

1953년에는 독특하면서도 참신한 곡 <(How Much Is That) Doggie in the Window>가 발표되었습니다. 이 곡은 페이지의 네 번째 1위 히트작이 되었으며, 100만 장 이상 팔리고 5개월 동안 차트에 머물었습니다. 이 노래에는 개가 짖는 소리가 포함되어 있어 젊은 청중들에게 많은 인기를 끌었습니다. 이 곡은 그녀가 가장 좋아하는 노래 중 하나가 되었지만 나중에는 록 평론가들에 의해 풍자되었으며 로큰롤 직전인 1950년대 대중 음악의 상태를 조롱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이 노래는 참신한 곡을 많이 썼던 작곡가 Bob Merrill 이 작곡했는데 어린이 앨범 "Arfie Goes to School" 역시 Bob Merrill 이 작곡했으며 페이지가 노래하고 내레이션을 맡아 녹음했습니다. 싱글 <Changing Partners>는 챠트 5위에 진입하여 3위를 정점으로 5개월 동안 차트에 머물었습니다. 이 노래는 당시 페이지의 히트곡들처럼 컨트리 멜로디이기도 했지만 국내에서 <Tennessee Waltz>와 함께 유독 사랑을 많이 받은 곡중의 하나입니다.

 

 

1954년 페이지는 <Cross Over the Bridge>를 포함하여 더 많은 차트 히트를 기록했는데, 이 곡은 다시 페이지의 보컬을 오버더빙하여 2위에 올랐습니다. 그해 페이지의 다른 챠트 10개 히트곡으로는 <Steam Heat>(브로드웨이 뮤지컬 The Pajama Game 의 작품 )와< Let Me Go Lover>가 있습니다. 1955 년에 페이지는 <Croce di Oro>라는 하나의 차트 싱글을 가졌습니다.

당시 대부분의 다른 팝 가수들과 달리 페이지는 로큰롤 시대에도 성공을 유지할 수 있었는데 1956년 Vic Schoen은 패티 페이지의 음악 감독이 되어 <Mama from the Train>, <Allegheny Moon>, <Old Cape Cod>, <Belonging to someone>, <Left Right Out>을 포함한 일련의 히트곡을 꾸준히 제작하고 발표한것이 그 이유입니다. 패티 페이지와 Schoen의 가장 도전적인 프로젝트는 Gordon Jenkins 의 시를 앨범<Manhattan Tower> (1956년 9월 녹음)로 녹음한 것이었습니다 . 이 앨범은 예술적으로나 상업적으로 성공하여 빌보드 LP 차트에서 그녀의 앨범 중 가장 높은 순위인 18위에 올랐습니다. Schoen의 편곡은 원래 Jenkins 편곡보다 더 활기차고 재즈 같았습니다. Schoen은 "패티는 알토였지만 이번 앨범에서 이전에 부른 것보다 더 높은 음에 도달하도록 그녀를 밀어붙였습니다. 우리는 항상 함께 작업하는 것을 즐겼습니다."라고 회상했습니다. 페이지와 Schoen은 1999년까지 함께 일하면서 수년간 협력을 계속했습니다.

1957년에 그녀는 <A Poor Man's Roses> (또는 a Rich Man's Gold) (같은 해 Patsy Cline 이 녹음 )로 큰 히트를 쳤고 상위 5위 히트곡 <Old Cape Cod>를 만들었습니다.

 

 

1950년대에 페이지는 The Ed Sullivan Show , The Bob Hope Specials , The Steve Allen Show , The Dean Martin Show 등 정기적으로 TV에 출연했습니다 . 이후 패티 페이지는 자신만의 TV 스페셜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녀는 나중에 1952-53 시즌에 Scott Music Hall을 시작으로 자신의 시리즈를 시작 하고 1955년 Oldsmobile 의 신디케이트 시리즈인 The Patti Page Show를 가졌습니다 . 그러나 이 쇼는 The Big Record (1957–58) 및 Oldsmobile (1958–59)이 후원하는 The Patti Page Olds Show와 마찬가지로 한 시즌 만 지속되었습니다 . 페이지는 또한 이때 Playhouse 90 에서 역할을 시작으로 연기 경력을 시작했습니다 . 페이지는 1960년 영화 《엘머 갠트리(Elmer Gantry)》 로 데뷔했다 . 그녀는 또한 Joanne McIllenny 역을 맡은 Boys Night Out 의 주제가를 녹음했습니다 . 1959년 페이지는 브로드웨이에서 뮤지컬이 개장한 날 뮤지컬 The Sound of Music for Mercury Records 의 타이틀 곡을 녹음했습니다. 그녀의 TV 쇼인 The Patti Page Olds Show 의 노래는 브로드웨이 쇼를 홍보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1960년까지 팝 세계는 록 이전 가수들에게 덜 호의적이었으며, 이 시대에 인디 및 지역 레이블이 팝을 지배하는 Columbia, RCA 및 Mercury와 같은 "확립된" ASCAP 제휴 음반사에게도 약한 시기였습니다. 그래서 페이지의 차트 순위는 저조했습니다. 패티 페이지의 마지막 주요 차트 히트작은 Bette Davis 와 Olivia de Havilland 가 출연 한 동명 영화의 <Hush...Hush, Sweet Charlotte> 였습니다. 이 곡은 챠트 8위까지 순위를 마크 했습니다. 이 곡은 그녀의 마지막 톱 10 히트곡(그리고 1957년 이후 처음) 이었으며 "최고의 노래" 오스카상 후보에 올랐습니다 . 그녀는 1965년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이 곡을 공연했습니다. 그녀는 또한 해외 시장을 위해 이탈리아어, 스페인어, 독일어로 노래를 녹음했습니다

<Hush...Hush, Sweet Charlotte>을 발표하기 전에 페이지는 Columbia Records 와 계약을 맺고 10년이 끝날 때까지 그곳에 머물었습니다. 그녀는 1960년대에 Columbia에서 몇 장의 스튜디오 앨범을 발표했습니다. 1961년에 그녀의 싱글은 Hot Adult Contemporary Tracks 차트 에 오르기 시작했습니다 . 이 싱글 중 상당수는 <You Can't Be True, Dear>(챠트 11위), <Gentle on My Mind>(챠트7위) 및 <Little Green Apple>(챠트 12위) 의 커버 버전을 포함하여 Adult Contemporary 챠트 상위 20위 안에 들며 히트를 쳤습니다.

오클라호마 출신인 페이지는 컨트리 음악에 대해 잘 알고 있었으며 수년에 걸쳐 많은 컨트리 노래를 녹음했습니다. 이들 중 일부는 Columbia에서 녹음되었으며 David Houston의 <Almost Persuaded>와 Tammy Wynette 의 <Stand by Your Man>을 포함하여 성인용 현대 싱글로 발매되었습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팝 차트에서 페이지의 생존력이 감소하고 1960년대 후반 미국의 문화적 환경이 급격하게 변화함에 따라 그녀는 컨트리 녹음에만 집중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대부분의 다른 팝 가수와 달리 페이지는 컨트리 음악 스타일을 많은 노래에 혼합했습니다. 이러한 크로스오버 매력의 결과로 페이지의 많은 싱글이 빌보드 컨트리 차트 에 등장했습니다 . 1970년대에 그녀는 자신의 스타일을 컨트리 음악 쪽으로 더 많이 전환했고 컨트리 차트에서 더 큰 성공을 거두기 시작했으며, 결국 50년 동안 차트에 오른 몇 안 되는 보컬리스트 중 한 명이 되었습니다.

1970년대 머큐리(Mercury), 컬럼비아(Columbia), 에픽(Epic)에서 일하면서 페이지는 1970년대 <I Wish I Had a Mommy Like You>를 시작으로 일련의 컨트리 싱글을 녹음했는데, 이 곡은 상위 25위권에 진입했고, <Give Him Love>가 그 뒤를 이었습니다. 비슷한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1971년에 그녀는 컨트리 음악 앨범 "I'd Rather Be Sorry for Mercury Records"를 발표했습니다. 1973년 컨트리 ​​가수 Tom T. Hall 과의 듀엣 <Hello, We're Lonely>는 상위 20위권에 진입하여 빌보드 컨트리 차트 에서 14위에 올랐습니다 .

1973년 페이지는 Columbia Records의 계열사인 Epic Records 로 돌아왔습니다 . 1974년과 1975년에 그녀는 <I May Not Be Lovin' You>와 <Less Than the Song>을 포함한 Avco Records의 싱글을 발매했는데, 둘 다 마이너 컨트리 히트작이었습니다. 5년 간의 공백 후 그녀는 1980년 Plantation Records 에 녹음했습니다. 그녀는 1981년 <No Aces>라는 제목으로 Plantation에서 상위 40위 안타를 기록했고, 이어서 일련의 작은 컨트리 히트곡을 기록했습니다. 1980년대 초에 그녀는 신시내티와 멕시코 시티의 주요 심포니 오케스트라와 함께 연주했습니다. .

1997년 패티 페이지는 오클라호마 음악 명예의 전당 에 헌액되었습니다 .

1998년에는 "Live at Carnegie Hall: The 50th Anniversary Concert" 앨범이 발매되었습니다. 이 앨범은 그녀의 다작의 경력에도 불구하고 그녀의 첫 번째 그래미상이었던 Best Traditional Pop Vocal Performance 로 다음 해 페이지는 그래미상을 수상했습니다 .

2000년에 그녀는 Brand New Tennessee Waltz 앨범을 발표했습니다 . 하모니 보컬은 Suzy Bogguss , Alison Krauss , Kathy Mattea , Trisha Yearwood 등 인기 컨트리 스타가 제공했습니다 . 이 앨범은 2000 년 테네시 주 내슈빌의 Ryman Auditorium에서 홍보되었습니다.

2012년 12월, 패티 페이지는 2013년 2월에 열리는 제55회 그래미 어워드의 ‘평생 공로상’ 수상자로 결정됐으나, 2013년 1월1일 캘리포니아주 엔시니타스(Encinitas)의 한 요양원에서 85세의 나이로 사망했습니다. 사후인 2013년 2월 평생공로 그래 미상을 수상했습니다 .

패티 페이지는 평생 동안 50장의 앨범을 녹음했으며, 생전 1억장 이상의 앨범을 판매했습니다. 그중 50만장 이상 팔린 골드레코드 19장, 100만장 이상 판매된 플래티넘 레코드는 14장이나 됩니다. 금세기 최고의 여가수라는 칭호가 과언이 아닐정도로 대단한 기록을 가지고 있습니다.

1963년 첫 내한 공연을 시작으로 1979년과 1980년에 방한한 바 있으며 국내 가수인 패티 김(본명 김혜자)이 자신의 예명으로 사용할 만큼 동경하는 멘토(mentor)로 알려져 있습니다.